기획특집 > 인터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일하는 도시개발·일자리 전문기업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
김현상 대표이사와 나눈 가치도시 동작구 청사진
기사입력  2023/01/29 [14:15] 최종편집    노정애 기자
설 명절을 앞두고 동작구어르신행복주식회사에서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로 명칭을 바꾸고, 동작구민들을 위해 동작구를 최고의 가치도시로 만들기 위해 동작구형 정비사업 모델을 구축하여 성공적인 도시개발 전문기업으로, 다양한 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고용을 통해 명실상부한 동작구 최고의 일자리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는 출발선에 선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 김현상 대표이사를 만나 동작구민들이 궁금해 하는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 김현상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 대표이사  

Q. 먼저 동작구민에게 새해 인사 한 말씀 

A. 안녕하세요? 동작구민 여러분,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년 한 해는 모든 가정에 행복과 모든 분들의 건강이 함께 하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Q.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는 어떻게 설립되었는가? 

A. 2015년 11월에 동작구가 자본금 2억9000만원을 출자하여 지역 내 60세 이상 어르신들만을 고용하는 동작구어르신행복주식회사를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설립했습니다. 사무근로자 7명과 현장에서 일하게 될 어르신근로자 52명으로 첫 발을 내디딘 동작구어르신행복주식회사는 구청사와 공단·문화복지센터·공중화장실 등에 대한 청소업무 대행사업인 해피클린 사업을 시작으로 어르신들이 제작하고 포장하는 할美꽃 사업, 시간제 통합 돌봄서비스인 산타맘 사업으로 확대해 지금까지 운영해왔으며, 2022년 6월 인권경영 및 안전 경영 헌장을 선포했습니다.

 

지난 해 8월 동작구에서 동작구어르신행복주식회사 출자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기존 동작구어르신행복주식회사의 명칭을 동작구청주식회사로 변경해 기존의 운영된 사업을 확대하고, 주택정비사업을 지원하여 개발을 촉진한다는 내용을 추가함으로써 정비사업 사전협의, 공공지원, 일자리 발굴ㆍ연계 등 다양한 사업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조례상에는 동작구청주식회사로 되어 있고, 등기상에는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로 명칭되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동작구의 어르신 일자리뿐만 아니라 청년, 여성, 중장년을 포함해 일자리를 많이 늘리고, 전문적인 도시개발을 빠르게 시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Q.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에서 하는 일은? 

A. 앞서 잠깐 말씀드렸지만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는 도시개발과 다양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동작구청, 동작구시설관리공단, 동작문화재단 등과 청소 용역 계약 체결을 하여 동작구 내 공공기관 및 유관단체 건물 클리닝과 사무실, 주택, 어린이집 등 소독, 공공기관 및 도서관 등 바닥 왁스작업 등 해피클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와 어르신 모두 행복할 수 있는 일자리로 베이비시터 교육과정을 수료한 아이돌봄시터와 어르신돌봄시터 사업인 산타맘, 어르신들이 직접 다양한 수공예품 제작 및 판매를 하는 수공예품 제작 일자리 할美꽃 사업으로 천연염색, 패브릭 수공예품 제작 풍 다양한 분야의 핸드메이드 제품을 제작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작구 재개발·재건축 사업 컨설팅 지원을 통하여 지지부진했던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혁신적으로 기간을 단축하여 고품격 도시 구축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2023년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 어르신 근로자 오리엔테이션 이모저모    

 

Q. 일자리사업에 있어 동작구어르신행복주식회사와 차이가 있는 것 같은데 어떤 부분인가요?

A. 그 동안 어르신들을 위한 일자리를 담당해오던 것을 청년과 경력단절여성, 중장년 일자리 만들기를 총괄해 동작구의 일자리 원스톱서비스를 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어르신들 사업에 올해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도시락’ 사업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여성들이 사회진출을 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중장년 일자리는 중간에 명예퇴직을 했다거나 사업 상 부진해서 쉬고 있는 분들을 위해 집수리 등 인테리어 사업도 진출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교육에서 일자리 연결까지 원스톱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Q. 특히 도시정비사업에 대해서 많은 구민들이 궁금해 하고 있다. 어떤 일들을 하게 되는가? 

A. 도시정비 사업은 지역주민들이 재개발, 재건축 등 폭넓은 지식을 갖고 있어도 세부적인 내용까지 알기는 어렵습니다. 하여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에서는 우선적으로 도시정비 사업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알려줄 필요가 있어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설명회와 교육을 통해 누구든지 도시정비 사업이 이런 것이구나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정비 사업은 어떤 것인지 효율적으로 개발 사업을 선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제시해 드릴 예정이다. 

 

Q. 주변에서 재개발, 재건축을 구청에서 좌지우지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이야기도 있는데 대표이사로서 한 말씀 해 주신다면? 

A. 동작구민들께서 우려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는 구민들이 우려하는 재개발, 재건축 사업을 직접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말씀드렸듯이 재건축·재개발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도시계획 전문가로 구성된 주택정비사업 전문 컨설팅 기구입니다. 도시정비 사업의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고, 그 동안 진행이 잘 되고 있는 사업들은 효율적으로 잘 될 수 있도록 돕고, 진행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곳은 그 원인을 파악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컨설팅 역할을 해 사업 속도를 최대한 단축해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고, 조합에 도움이 되는 조력자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저희가 나서서 시공사를 선정하는 등의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아니고 지역주민 입장에서, 조합원 입장에서 추진하는데 어려움을 도와주기 위해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가 탄생했고 또 그렇게 일할 계획입니다. 

 

Q. 구민들은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가? 

A. 기본적으로 재개발과 재건축에는 인허가 과정이 많이 있습니다. 그 인허가 과정을 받기 위해서 주민들이 직접 접수하는 경우 해당 서류 미비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에서는 어떤 서류를 어떻게 꼼꼼하게 준비해야 빠르게 인허가를 받을 수 있는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컨설팅을 받으실 수 있으니 어려워하지 마시고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의 문을 두드려 주시길 바랍니다. 준비과정이 짧아지면 비용부분 절감도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든든한 지원군으로 주민들의 이익과 편의를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 어르신 근로자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는 김현상 대표이사    

 

Q. 2023년도 주요 사업 계획은? 

A. 우선, 2023년은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가 출발해서 본격적으로 일을 하는 시기입니다. 분야별로 나누어 일자리분야에서는 그동안 있었던 청년일자리센터, 어르신일자리센터, 50플러스센터, 동작구일자리플러센터 등 다양한 센터와 하나가 되어 원스톱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일자리통합센터를 만들 예정입니다. 동작구민 누구나 일자리통합센터를 방문해 빠르게 도움을 받고, 손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 계획입니다.

 

특히, 일자리분야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일자리 창출입니다. 일단 일자리통합센터를 만든 후 다양한 교육을 통해 실질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람과 일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양질의 일자리들을 많이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정비사업 부분에서는 주민들을 위해서 사업기간의 단축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사업기간 단축이 제일 중요한 이유는 잘 아시겠지만 사업기간이 길어지면 그 만큼 발생하는 비용도 커지게 됩니다. 사업기간 단축이 곧 사업의 성공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에는 현재 산재되어 있는 개발지역이 많습니다. 사업진행이 지지부진한 곳에 대해서 분쟁과 갈등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고, 앞으로 해야 할 사업들에 대해서는 사업개발 방향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Q.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 대표이사로서 앞으로 회사 운영목표와 계획은? 

A.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 대표를 맡고 보니 더욱 어깨가 무겁습니다.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가 동작구의 얼굴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주 공정하고 투명하게 회사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지금 경제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의 일자리가 얼마큼 중요한지 새삼 대두되고 있습니다.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서 주민들이 일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일자리 터전을 제대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동작구가 서울의 중심지역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인근 지역에 비해 낙후된 곳이 많습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님 4년 임기 내에 윤곽을 나타낼 수 있는 동작구가 될 수 있도록 빠른 재개발과 재건축을 추진하는데 일조를 할 예정입니다. 많은 지지와 응원을 해주시고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동작구민에게 한 말씀 

A. 동작구민 여러분,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나가는지 관심 있게 지켜봐주시고, 주민들께서 기대하시는 것에 부응해 서울시 25개 구 중 동작구가 제일 잘나가고,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가 동작구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지역주민들을 섬기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곳에서 나오는 모든 이익은 동작구민들에게 되돌려 드린다는 마음가짐으로 주민들 옆에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습니다.

 

동작뉴스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동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