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이슈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고객과 함께하는 건강보험 QnA 8
기사입력  2024/02/14 [11:19] 최종편집    동작뉴스 편집국

동작뉴스에서는 2023년 6월부터 인터넷신문 동작뉴스닷컴과 지면신문 동작뉴스를 통해 국민건강보험 동작지사와 함께 '고객과 함께하는 건강보험 QnA로 동작구민들을 찾아갑니다. 동작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함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Q.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이란 무엇인가요? 또한 사업 참여방법과 본인부담금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동네의원 중심의 포괄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의료전달체계 효율화에 기여하고, 치료를 통해 합병증 발생을 지연시키거나 예방하는 사업입니다. 시범사업은 지역 내 선정된 참여의원을 통해 참여가 가능합니다. 환자 본인부담률의 경우 환자관리 수가를 제외한 케어플랜 수립, 교육, 점검 및 평가의 경우에만 10%입니다. 환자관리는 본인부담금이 없습니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참여의원 찾기

1) 건강보험 홈페이지(http://www.nhis.or.kr) 건강iN 검진기관/()원찾기 ()원 정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참여 의료기관 찾기

2) ‘The건강보험모바일앱 좌측 하단 전체메뉴 건강iN검진기관/()원 찾기 ()원 찾기 특성병원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기관

 

Q.금연치료 지원사업은 무엇인가요? 또한 사업에 참여하면 어떠한 혜택이 있나요?

A. 금연치료 지원사업은 흡연자가 병·의원의 금연치료 프로그램에 참여 등록한 경우 연 3회 금연상담 및 약제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써, 8~12주 기간 동안 6번 이내로 진료·상담과 의약품 또는 보조제(니코틴패치, , 사탕) 구입비용을 지원해드립니다. ·의원 1~2회 방문 시 본인부담금이 발생하나 3회 방문 시부터 본인부담금이 면제되며, 프로그램 최종 이수(6회 상담 또는 금연치료제별 투약기준(56~84) 만족) 1~2회 차에 발생한 본인부담금도 100% 환급해 드립니다.

 

Q. 대사증후군은 왜 위험한가요?

A.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고열량 위주의 식단으로 우리나라 인구의 25% 이상이 대사증후군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은 심혈관질환 위험요인 5가지가 한 사람에게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심혈관질환 주요 위험인자들의 복합체입니다. 대부분 증상이 없어 방치하기 쉬운 탓에 제때 관리 및 치료하지 않아 심근경색, 뇌졸중 등 합병증 위험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본인이 대사증후군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이 합병증 예방의 첫 걸음입니다.

 

Q. 집에서 혈압을 측정하면 정상인데 병원에서만 높아요. 괜찮나요?

A. 병원에서 혈압을 측정할 경우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보다 높게 측정되는 백의고혈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이 정상수치에 해당된다면 당장 약물복용이 필요하진 않지만, 24시간 혈압검사를 시행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백의고혈압이라도 향후 고혈압 발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으로 고혈압 예방 생활습관을 실천해야 하며 정기적인 혈압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문의사항: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1577-1000

동작뉴스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동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